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면내시경 말실수, 몸부림 대처방법

by 실시간 반영 2022. 11. 19.

수면내시경 말실수, 몸부림 대처방법은 전신마취의 특성을 이해하면 매우 간단히 알 수 있다. 의식할 수 없는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내시경 부작용

많은 사람들이 검사과정에서 진행되는 전신마취 후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행동들을 부작용이라 일컫는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의식이 돌아오는 과정에서 나오는 말과 행동이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그 과정에서 안전상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의식이 없는 상태이므로 어떤 일이 발생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헛소리를 한다거나 개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이는 분명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당사자는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성범죄나 불법적인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알 수 없으므로 어떻게 대처하는지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신마취의 특성

전신마취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무의식인 행동을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의식적인 상황을 만드는 원인이 바로 전신마취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약물을 주입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프로포폴이다. 과다사용으로 인한 불법적인 사례들이 많지만 이는 일부에 한한 부정적인 행동일 뿐이지, 결코 불법적인 약물이 아니다. 다만 불법적인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사용 여부를 관계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자세한 정보는 수면내시경 프로포폴 부작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전신마취는 작용이 빠르고 회복도 빠른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갑자기 진행되기 때문에 당사자는 진행 시점과 깨어나는 시간을 예상할 수 없다. 예상할 수 없는 만큼 당사자가 직접 발생하는 행동이나 상황을 대처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말실수, 몸부림 대처방법

당사자가 직접 대처할 수 없다면 결국 제삼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수면내시경 과정에서 이러한 제삼자를 보호자라 일컫는다. 결과적으로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대처방법이라 할 수 있다.

 

헛소리 안 하는 법이나 무의식적인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보호자가 없어도 되겠지만 그러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헛소리나 그런 행동이 발생할 확률조차 짐작할 수 없다. 이처럼 무의식적인 말과 행동은 누구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물론 보호자가 어떠한 대처를 하더라도 의식할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겠다. 만약 보호자를 동반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녹음을 통해 불법적인 상황을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발생하는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보호자와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처방법이 될 것이다.

 

수면내시경 말실수, 몸부림은 신뢰할 수 있는 보호자를 동반하였을 때 가장 잘 대처할 수 있다. 보호자가 없다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병원에서는 위험성을 이유로 검사 자체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대형병원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마취를 하기 때문에 모두를 완벽하게 관리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 자세한 정보는 수면내시경 보호자 없으면 할 수 없나요?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