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금식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by 실시간 반영 2022. 10. 26.

건강검진 금식 안 하면 어떻게 되는 것인지 항목별로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항목에 따라서 시간별로 경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미 안 하셨더라도 걱정하시기보다는 대처방법을 확인하셔서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금식 조건

건강검진에는 다양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항목마다 필요한 조건과 그에 따른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검사 전날 오후 5시 이전까지 식사를 하고 밤 10시부터 금식을 하시면 검사를 받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하지 않았다면 각 항목마다 검사에 영향을 주어 결과가 비정상적으로 측정되거나 검사를 진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량의 음식을 먹었거나 소화가 충분히 되었다면 검사에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조건을 지키지 않았지만 검사에 문제가 없는 경우를 경험해보았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었고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항목별 조건과 대처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항목별 조건

먼저 항목별로 지켜야 할 사항들을 확인하여 자신의 상황을 판단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검진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항목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진항목 금식시간 금식이유
위내시경 검사 전날 오후 8시이전까지 가볍게 식사를 하고 밤 12시부터 소화되지않은 음식물이 검사 방해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오후 5시이전까지 흰죽으로 식사를 하고 오후 6시부터 배출되지않은 음식물이 검사 방해
초음파검사 검사 전날 오후 6시이전까지 가볍게 식사를 하고 밤 10시부터 남아있는 음식물이 검사 방해
피검사 검사 전날 밤 12시부터 혈당, 콜레스테롤 정확히 측정 불가

 

위내시경의 경우 물도 마시면 안 됩니다. 검사 시 기도로 역류할 수 있고 정확한 상태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초음파 검사도 물이 빛을 굴절시키거나 반사시켜 검사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시면 안 됩니다.

 

대장내시경은 배출이 잘되어야 하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고 약을 시간에 맞춰 복용하셔야 합니다. 피검사는 세부항목으로 당뇨검사와 간 검사가 있으며 물을 마셔도 검사에 지장이 없습니다.

 

밥 먹고 건강검진을 하거나 전날 치킨이나 커피를 마셨을 경우 또는 담배를 피웠다면 검사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지키지 못하였다 해도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금식 안 했을 경우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처방법

많은 양을 먹었거나 검사가 임박했을 때 먹었다면 검진을 미루시길 바랍니다. 항목에 따라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만큼 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다면 낭비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 건강검진 내시경 비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먹은 양이 적고 검사까지 8시간 이상 남아있다면 물을 많이 마셔서 소화와 배출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에 따라서 먹어도 되는 음식을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검사를 마쳤다면 간단한 일반 건강검진이었더라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이 길었던 만큼 몸에 수분을 공급하여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본격적인 식사를 하기에 앞서 간단한 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검진 금식 안 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대처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몇 시간을 하느냐보다 물과 식사를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건강검진 안 하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