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아이스크림 먹어도 되는 건지 확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사 3일 전, 전날, 금식일 때 어떻게 먹으면 괜찮을 수 있는지 그리고 먹었을 때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위내시경과는 다르게 약을 복용하여 배출을 유도하고 상대적으로 긴 금식시간이 필요한 검사입니다. 배출되지 않은 음식이 남아있을 경우 확인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결과로 오인할 수 있기 때문이며 대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이스크림은 분명 자극적인 음식일 수 있지만 언제 먹는지, 어떻게 먹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먹어도 되는 음식의 기준을 알고 먹는지, 모르고 먹는지가 결과를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일 전
대장내시경을 준비할 때는 어떤 음식이든 언제 먹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일 전과 전날, 금식일 때는 준비하는 방법과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3일 전에는 아이스크림을 드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부드럽고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색이 진하거나 다른 재료가 첨가되었을 경우에는 여러 가지 기준을 적용해보아야 합니다. 우선 초코나 커피시럽처럼 진한 색의 내용물이 있는 경우에는 충분히 희석되지 않으면 장에 남아서 오인하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3일 전이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고 소화와 배출에 문제가 없다면 괜찮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검사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견과류나 잡곡류처럼 단단한 내용물은 배출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외에도 3일 전에는 해조류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 고춧가루 등은 먹지 않아야 하며 아이스크림을 먹는다면 바닐라나 소프트한 종류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날
가급적이면 흰 죽과 물만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배출이 원활하고 검사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소량은 괜찮을 수 있습니다. 직접 경험해본 바로는 점심때 아이스크림이나 우유를 마셨지만 오히려 검사 시 장이 깨끗하여 진행이 원활하였다는 말을 의사로부터 들었습니다. 물론 배출을 유도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셨고 다른 첨가물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전날에는 배출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만큼 더욱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며 크림빵이나 파스타처럼 밀가루가 포함된 음식이거나 삼겹살이나 치킨, 곰탕처럼 자극적인 음식은 검사를 방해할 수 있으니 먹지 않아야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대장내시경 전날 먹어도 되는 음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식
검사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오후 6시부터 금식을 시작합니다. 이 때는 어떤 것을 먹어도 배출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약과 물 이외에는 삼가시길 바랍니다. 배출이 되지 않은 음식이 검사를 방해할 경우 다시 진행해야 하며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건강검진 내시경 비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아이스크림 첨가물이 없으면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이 많은 단호박으로 만들어진 것은 배출이 되지 않아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참기름이나 탄산수는 금식 전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댓글